의문사 유가족 아카이브 개요

☐ 사명

1.목적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는 국가폭력에 의한 의문사 사건의 피해자이자 진상규명운동의 주체인 유가족의 목소리를 담은 음성, 영상, 문서, 박물 등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포괄적으로 수집하여 디지털화한다.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는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이끈 사회운동의 주체로 의문사유가족의 삶과 투쟁을 재조명함으로써 의문사의 진실규명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국가적·사회적 실천의 필요성을 환기하는 데 기여한다.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는 의문사 사건의 사회적 기억을 구성하는 유가족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집·기록·디지털화하고, 이를 모든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참여형 아카이브를 지향함으로써 미해결 인권침해사건의 자료저장실, 인권교육플랫폼으로 활용되도록 할 것이다.

2.이용자 정의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는 본 아카이브의 자료를 온라인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를 이용자로 규정한다. 유가족과 추모·기념사업회 회원, 시민사회단체, 학생과 교사, 학술연구자, 문화예술 관련 종사자 등 의문사 사건 및 유가족의 살아온 이야기에 관심이 있는 모든 시민을 포함한다.

 

☐ 수집범위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에서 수집하는 기록은 사회적 의미와 역사적 가치를 갖는 자료로 한정한다.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의 내용적 수집범위는 다음과 같다.

  1.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산하 의문사지회 소속으로 활동한 의문사유가족들의 목소리를 구술로 채록하고, 영상으로 제작한 가공물.
  2. 의문사유가족들이 소장하고 있는 문서와 박물(희생자의 삶을 이해하기 위한 일기·편지·유품, 진실규명을 위해 노력한 유가족의 일기·편지·박물)
  3. 추모·기념사업회, 시민사회단체, 연구자, 언론인, 국가기구 조사관 등이 소장하고 있는 의문사 사건 및 유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관련 자료
  4. 의문사 및 의문사유가족의 삶을 문화적 기억으로 재구성한 문화예술 작품들.
  5. 의문사 사건 및 유가족의 삶을 이해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기증한 자료들.

 

☐ 저작권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는 저작권이 없는 공공영역의 기록 수집을 우선으로 한다.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은 개별적인 협의와 허가를 거쳐 수집할 수 있다. 저작권자의 요청에 의해 특정 자료를 일시적으로 비공개할 수 있다.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는 다크아카이브(보존용 비공개 아카이브)의 역할을 하지 않으므로 온전히 보존용으로만 수집하지는 않는다.

 

☐ 협력 및 기록 공유 정책

의문사유가족 디지털 아카이브의 목적이나 내용, 지향을 공유하는 많은 디지털 아카이브와 협력한다. 협력의 범위나 내용은 협력 아카이브와 함께 협의하여 결정한다. 협력의 사례로, 아카이브에 저장된 기록의 공유, 협력적 온라인 전시, 아카이브의 지속성을 위한 학술활동, 출판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의문사 유가족 아카이브

오픈아카이브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디지털 아카이브의 브랜드입니다.
웹의 표준을 준수했고 모바일 웹에 적합한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오픈아카이브는 특정 컴퓨터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저에 종속되지 않는 개방형 디지털 아카이브를 지향하여 2011년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2015년 진행한 두 번째 프로젝트는 기록정보를 조직하는 도구로서의 디지털 아카이브에 집중했습니다. 우리는 이 도구를 사용하여 기록을 발굴(발견)하고 해석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도구를 가진 아카이브, 아키비스트의 적극적인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오픈 아카이브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는 플랫폼으로서의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아카이브 데이터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확보와 매핑(mapping)을 통해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